"진료지침 개발과정"의 두 판 사이의 차이

Urowki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잔글
잔글
1번째 줄: 1번째 줄:
*본 지침은 청소년, 성인 등 다양한 인구집단에서의 성매개감염 예방, 진단, 치료, 처치 등을 위해 마련되었다. 대한요로생식기감염학회는 2009년 질병관리본부 성병진료지침개발 연구용역사업의 주체로 선정되어, 2009년 3월부터 2010년 2월까지 진료지침개발을 수행하였다. 이 결과 2010년 3월 성병진료지침 1차 초안이 완성되었다. 이 초안을 바탕으로 2010년 3월부터 2011년 2월까지 질병관리본부 성병진료진침 보급․적용 연구용역사업이 진행되었고, 이를 위해 성매개감염 관련 학회의 외부검토와 승인을 받았다.  
+
* 본 지침은 신생아, 유소아, 청소년, 성인 등 다양한 인구집단에서의 성매개감염 예방, 진단, 치료, 처치 등을 위해 마련되었다. 편찬작업은 대한요로생식기감염학회의 이사진들과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들로 구성된 편찬위원회에서 담당하였고, 각 단원들은 각각의 성매개감염 전문가들로 구성된 집필진에 의해 작성되었다.
  
*외부검토에 참여한 학회 및 기관은 대한산부인과학회, 대한산부인과의사회, 대한비뇨기과개원의협의회, 대한진단검사의학회, 대한임상미생물학회, 대한가정의학과의사회, 대한의학회 임상진료지침위원회, 질병관리본부 에이즈결핵관리과이다.  
+
* 또한 본 지침은 성매개감염의 예방, 진단, 치료 및 처치에 대하여 근거중심의학(evidence-based medicine)적 방법론에 기초한 근거들과 그에 따른 권고사항들을 정립하는데 특히 중점을 두었으며, 가장 최신의 연구결과와 통계자료들을 반영하였다. 또한 국내 실정에 맞춘 지침서 개발을 위하여 모든 분야에 걸쳐 국내 자료들을 검색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거쳤다.
  
*성매개감염의 진료지침은 세계 각국에서 이미 개발되어 사용 중이고, 일부는 근거중심의학 (evidence-based medicine)적 방법론에 기초한 합리적 권고안을 제시하고 있지만 외국의 진료지침을 의료환경이 다른 우리나라에 그대로 적용할 수 없어 우리 실정에 맞는 진료지침이 필요하였다.
+
* 각 단원들은 일차의료 및 공공보건 기관에서 성매개감염에 대한 접근법, 성매개감염의 진단 검사법, 특정 증상군에 따른 관리 및 치료, 특정 성매개감염의 관리 및 치료, 특정 상황 및 특수 집단에서의 관리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든 단원마다 지침의 바탕이 되는 근거수준을 비롯하여 각종 참고문헌 및 자료들을 포함하도록 노력하였다. 근거중심의학적 방법론은 Scottish Intercollegiate Guidelines Network (SIGN)3에서 제시한 방법을 기초로 하여 본 지침에서 수정한 다음과 같은 기준을 따른 것이다.
 
 
*본 지침의 개발과정은 외국의 지침을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수용 개발하는 지역개작 (local tailoring 또는 adaptation)의 형식을 취하였다. 이를 위해 현재성, 지침의 범위, 근거중심 지침의 여부, 일차진료에 적용 가능성의 4가지 선정기준을 마련하였고, Canadian Guidelines on Sexually Transmitted Infections 2006년판을 지역개작의 근간이 되는 진료지침으로 선정하였다. 그리고 검토과정 중 2010년판이 출판되어 검토 수정과정에 이를 최대한 반영하였다.
 
 
 
*국내 실정에 맞는 지역개작을 위하여 모든 분야에 걸쳐 국내 자료들을 검색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거쳤다. 이를 위해 4개의 주제에서 총 20개의 핵심질문을 설정하였고, 문헌검색을 시행하였다. 각 주제별 연구진들이 독립적으로 The Cochrane Library, PubMed, KOREAMED 등의 검색엔진에서 근거문헌을 검색하였고, 이 후 다른 주제 연구진들의 검색된 문헌에 대한 비판적 질평가를 시행하였다.
 
 
 
*문헌에 대한 검색과 질평가의 결과를 바탕으로 근거수준 및 권고등급을 다음과 같이 결정하였고, 이는 근거중심의학적 방법론인 Scottish Intercollegiate Guidelines Network (SIGN)3의 방법을 수정한 것이다.  
 
  
 
근거수준 (Levels of Evidence)
 
근거수준 (Levels of Evidence)
31번째 줄: 25번째 줄:
 
   지침 개발자들의 임상적 경험에 기반을 두고 실질적인 진료에 추천되는 최선의 관행
 
   지침 개발자들의 임상적 경험에 기반을 두고 실질적인 진료에 추천되는 최선의 관행
  
*24개월의 개발과정 기간동안 5회의 전문가워크샵, 4회의 공청회 및 학회발표, 1회의 외국전문가 초청심포지움, 그리고 1회의 외국학회참여발표 과정을 거쳤다. 진료지침의 보급과 적용을 위한 예비단계로 권고 적용의 장애요인 확인을 위하여 개원의, 전문의, 공중보건의, 군의관, 전공의들에게 시험 보급 (pilot trial)하여 피드백을 받았다.
+
* 본 지침이 현재까지의 근거자료와 국내 임상 현실을 토대로 작성된 것이지만 성매개감염의 예방, 진단, 치료, 처치 영역은 나날이 변화하고 있는 분야이다. 또한 본 진료지침이 표준적 진료방법을 제시하고 있지만 환자마다 질환의 양상과 처한 환경이 다를 수 있으므로 진료를 담당하는 의사 개개인의 임상경험 및 판단을 완전히 대신할 수는 없다. 따라서 본 진료지침의 권고사항은 개개의 임상에서 행하는 의료내용에 대한 행정적 또는 법적 판단의 근거가 될 수 없음을 밝혀둔다.
 
 
*본 지침은 현재까지의 근거자료와 국내 임상 현실을 토대로 작성된 것이지만 성매개감염의 예방, 진단, 치료, 처치 영역은 나날이 변화하고 있는 분야이다. 또한 본 진료지침이 표준적 진료방법을 제시하고 있지만 환자마다 질환의 양상과 처한 환경이 다를 수 있으므로 진료를 담당하는 의사 개개인의 임상경험 및 판단을 완전히 대신할 수는 없다. 따라서 본 진료지침의 권고사항은 개개의 임상에서 행하는 의료내용에 대한 행정적 또는 법적 판단의 근거가 될 수 없음을 밝혀둔다.
 
  
*또한 약이나 백신, 기타 의약품들을 사용할 때에는 각각의 약제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요하며 제품에 포함된 안내문을 함께 숙지하여야 한다. 본 권고사항들과 기타 정보들이 제품에 포함된 안내문들과 일부 다를 수 있음을 미리 밝혀두는 바이다.
+
* 또한 약이나 백신, 기타 의약품들을 사용할 때에는 각각의 약제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요하며 제품에 포함된 안내문을 함께 숙지하여야 한다. 본 권고사항들과 기타 정보들이 제품에 포함된 안내문들과 일부 다를 수 있음을 미리 밝혀두는 바이다.
  
*대한요로생식기감염학회는 이 진료지침을 4년정도의 주기로 업데이트 할 예정이며, 성매개감염에 관한 새로운 사실이 밝혀져 진료지침의 개선에 대한 합리적 필요성이 있을 때 개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또한 부분적인 수정이나 긴급하게 개선되어야 할 내용 등은 웹사이트를 통해 수시로 공지할 예정이다.
+
* 대한요로생식기감염학회는 이 진료지침을 4년정도의 주기로 업데이트 할 예정이며, 성매개감염에 관한 새로운 사실이 밝혀져 진료지침의 개선에 대한 합리적 필요성이 있을 때 개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또한 부분적인 수정이나 긴급하게 개선되어야 할 내용 등은 웹시이트를 통해 수시로 공지할 예정이다.

2016년 7월 22일 (금) 08:08 판

  • 본 지침은 신생아, 유소아, 청소년, 성인 등 다양한 인구집단에서의 성매개감염 예방, 진단, 치료, 처치 등을 위해 마련되었다. 편찬작업은 대한요로생식기감염학회의 이사진들과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들로 구성된 편찬위원회에서 담당하였고, 각 단원들은 각각의 성매개감염 전문가들로 구성된 집필진에 의해 작성되었다.
  • 또한 본 지침은 성매개감염의 예방, 진단, 치료 및 처치에 대하여 근거중심의학(evidence-based medicine)적 방법론에 기초한 근거들과 그에 따른 권고사항들을 정립하는데 특히 중점을 두었으며, 가장 최신의 연구결과와 통계자료들을 반영하였다. 또한 국내 실정에 맞춘 지침서 개발을 위하여 모든 분야에 걸쳐 국내 자료들을 검색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거쳤다.
  • 각 단원들은 일차의료 및 공공보건 기관에서 성매개감염에 대한 접근법, 성매개감염의 진단 검사법, 특정 증상군에 따른 관리 및 치료, 특정 성매개감염의 관리 및 치료, 특정 상황 및 특수 집단에서의 관리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든 단원마다 지침의 바탕이 되는 근거수준을 비롯하여 각종 참고문헌 및 자료들을 포함하도록 노력하였다. 근거중심의학적 방법론은 Scottish Intercollegiate Guidelines Network (SIGN)3에서 제시한 방법을 기초로 하여 본 지침에서 수정한 다음과 같은 기준을 따른 것이다.

근거수준 (Levels of Evidence)

1. 메타분석 (meta analysis), 무작위배정비교임상시험에 대한 체계적고찰 (systematic review) 또는 무작위배정비교임상시험 
   (randomized controlled trial)에 의한 근거
2. 환자대조군연구 (case-control study) 또는 코호트연구 (cohort study)에 의한 근거
3. 비분석적연구 (예; 증례보고 (case report), 증례연구 (case series))에 의한 근거
4. 전문가 의견 

권고등급(Grades of Recommendation)

A. 최소 1개 이상의 근거수준 1로 평가된 메타분석, 체계적고찰 또는 무작위임상연구가 있다. 이 연구결과가 대상집단에 직접적으로 적용할 
   수 있으며 일관성이 있다. 
B. 전체 근거에 2로 평가된 문헌이 포함되어있고, 연구결과가 대상집단에 직접적으로 적용할 수 있으며 일관성이 있다.
C. 전체 근거에 2로 평가된 문헌이 포함되어있지만, 연구결과가 대상집단에 직접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일관성이 부족하다.
D. 근거수준 3 또는 4인 경우이다.

좋은 관행 (Good Practice Points)

 지침 개발자들의 임상적 경험에 기반을 두고 실질적인 진료에 추천되는 최선의 관행
  • 본 지침이 현재까지의 근거자료와 국내 임상 현실을 토대로 작성된 것이지만 성매개감염의 예방, 진단, 치료, 처치 영역은 나날이 변화하고 있는 분야이다. 또한 본 진료지침이 표준적 진료방법을 제시하고 있지만 환자마다 질환의 양상과 처한 환경이 다를 수 있으므로 진료를 담당하는 의사 개개인의 임상경험 및 판단을 완전히 대신할 수는 없다. 따라서 본 진료지침의 권고사항은 개개의 임상에서 행하는 의료내용에 대한 행정적 또는 법적 판단의 근거가 될 수 없음을 밝혀둔다.
  • 또한 약이나 백신, 기타 의약품들을 사용할 때에는 각각의 약제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요하며 제품에 포함된 안내문을 함께 숙지하여야 한다. 본 권고사항들과 기타 정보들이 제품에 포함된 안내문들과 일부 다를 수 있음을 미리 밝혀두는 바이다.
  • 대한요로생식기감염학회는 이 진료지침을 4년정도의 주기로 업데이트 할 예정이며, 성매개감염에 관한 새로운 사실이 밝혀져 진료지침의 개선에 대한 합리적 필요성이 있을 때 개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또한 부분적인 수정이나 긴급하게 개선되어야 할 내용 등은 웹시이트를 통해 수시로 공지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