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뇨기초음파 핸드북 2015 축사
대한비뇨기초음파학회 고문 이 경 섭
먼저 비뇨기초음파 핸드북 출간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비뇨기초음파 핸드북은 전임 임일성 회장님과 저가 이사장으로 있던 때 만들기로 하고 추진하던 일로, 그간 책을 발간하기 위해 노력하신 서경근 회장님과 박홍석 간행이사, 그리고 집필진의 노고에 치하를 합니다.
비뇨기과 영역에서 초음파는 청진기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으로 환자 진료에 아주 많이 사용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계의 특성을 잘 알지 못하고 각각의 기계가 가지는 특성을 잘 파악하지 못하여 활용도가 떨어지는 측면이 있습니다. 이에 본 학 회에서는 초음파 기계를 다루기 위한 핸드북을 만들어서 진료에 도움이 되도록 하고자 하였습니다. 회원들께서는 핸드북을 통해 기계 다루는 법을 숙지하시면 진료에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아울러 대한초음파의학회 비뇨생식기 분야의 영상의학 과 선생님들도 집필진에 참여 하였으므로 더욱 의미 있는 일이라 생각됩니다.
돌이켜 보면 대한비뇨기초음파학회는 초음파 검사의 급여화에 따른 대책을 마련하고자 대한비뇨기과학회의 의지를 담아서 만든 학회입니다. 2012년 겨울에 창립발기인 대회를 가지고 봉직의와 개원의가 공동으로 만들었으며 1기 집행부가 만든 토대 위에 2기 집행부가 학회 발전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짧은 역사이지만 정기적으로 개최하는 춘계학술대회를 비롯하여 추계 핸즈 온 코스, 인증의 제도의 도입 등은 의미 있는 일이라 생각하며 앞으로도 대한비뇨기초음파학회에 더욱 큰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다시 한번 비뇨기초음파 핸드북 발간을 진심으로 축하하며 서경근 회장님을 비롯한 집행부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2015년 12월
대한비뇨기초음파학회 고문 이 경 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