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수지검사 및 전립선마사지검사

Urowki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직장수지검사 Digital rectal examination

누운 자세로 시행할 경우, 검사자가 오른손 잡이이면 환자를 검사자의 반대편을 보게 하여 옆으로 눕히고 무릎가슴자세를 취하게 한다. 서 있는 자세로 시행할 경우, 허리를 90도 구부리게 하고 무릎은 펴게 한다 (그림 참조). 검사자는 젤리를 검지손가락에 충분히 바르고 환자의 항문으로 천천히 집어넣는다. 환자가 수치심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진단과 치료를 목적으로 시행한다는 점을 주지시키며, 혹시 통증은 없는지 불편하지는 않는지 물어보면서 시행한다. 갑자기 환자의 항문으로 손가락을 집어넣을 경우 전립선 압통과 항문통증을 구분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한다.

직장손가락검사를 통해 전립선의 크기, 경도 (consistency;hard, rubbery, soft), 결절, 압통, 열감 등을 알 수 있다.

전공의핸드북 그림23.png

직장수지검사를 위한 환자의 자세

전립선마사지검사 EPS (Expressed Prostatic Secretion)

EPS method

전립선 마사지는 근래에 만성전립선염의 치료적 대안중에 하나였다. 현재에도 치료적 목적으로 사용되기도 하나 주로 만성전립선염의 진단과 추적관찰을 위해 이용된다. 직장손가락검사 때와 같은 자세로 시행하고 전립선을 위에서 아래 방향으로,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시행한다. 만약 마사지를 해도 전립선액이 나오지 않으면 첫 소변을 10cc정도 받아 현미경검사를 한다. 마사지 후 감염을 파급 시킬수 있기 때문에 급성전립선염, 전립선암, 급성요폐 시에 시행해서는 안된다.

기본개념

- VB1: 처음 10cc 정도의 소변 - 요도의 상태를 나타낸다.

- VB2: 그 이후 200cc정도 본 다음 그 이후에 받는 중간뇨

- 요도와 방광의 상태를 모두 반영

- EPS or VB3: 전립선 마사지에서 나오는 것이 EPS이며 이것이 받아지지 않았을 때는 VB3로 대신한다.

- 전립선의 상태가 주로 반영되며, 일부 요도와 방광의 상태가 반영되기도 한다.

EPS의 의미 해석

- 성교 사정 후에 몇 시간 내는 정상인에게서도 백혈구가 증가되어있다.

- 20개 이상의 백혈구는 (+), 10이상은 (+/-), 5개 이하는 (-)로 대부분 인정한다.

- 백혈구 및 세균이 VB1에만 있는 경우 전부 요도염을 의미하며, VB1, VB2, VB3 전부 또는 VB2에만 있으면, 방광염 및 상부 요로 감염을 의미한다. EPS및 VB3에만 있으면, 전립선염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