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두기(비뇨의학과 전공의를 위한 핸드북ver2.0)
2014년 초판 “비뇨기과 전공의를 위한 핸드북”이 발간되었을 때 비뇨의학과 전공의들과 교수님들의 좋은 호응을 받았던 기억이 납니다. 여러분들의 격려와 조언에 힘입어, 4년이 지나 개정판을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초판은 여러 병원의 비뇨의학과 교실의 협조로 병원 현장에서 전공의들이 실제 환자를 진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으로 꾸며졌습니다. 이번 개정판은 초판과 비교하여 많이 바뀐 내용은 없지만 초판에서 부족했던 내용을 추가하는데 역점을 두고 제작되었습니다.
본 핸드북은 진료 현장인 병동과 응급실에서 필요한 비뇨기계 질환에 대한 처방, 처치, 진단, 검사, 약물 사용, 그리고 진단서 작성법 등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어, 전 공의 수련기간 동안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는 의학기술과 많은 정보를 이 책에서 모두 다룰 수 없기에 비뇨의학의 지식은 교과서, 저널, 그리고 교수님들의 가르침을 따라 심도 있게 공부하시고, 이 핸드북은 진료 현장에서 언제 어디서든 참고할 수 있는 참고 서적으로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전공의 선생님들이 이 핸드북을 진료현장에서 참고하실 때 몇 가지 일러드릴 사항이 있습니다.
1) 이 핸드북의 내용과 병원마다 진료 및 처방 방법, 술기, 약물 종류 및 용량 등이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속 병원의 특성에 맞게 진료, 시술, 처방하시고 이 핸 드북은 참고책자로 이용하시길 부탁 드립니다.
2) 본문의 내용들은 핵심만 간략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심도 있는 공부는 교과서와 저널, 진료지침서 등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3) 본문에 표기된 용어들은 실제 비뇨의학과 선생님들이 임상에서 쉽게 쓰는 용어를 사용 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따라서 의학용어는 영문과 한글이 혼용되어 표기되었으니, 이 점 참고해 주십시오.
4) 각 페이지마다 메모란을 두어 필요한 내용을 기록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5) 오타나 수정 사항 등을 알려주시면 향후 개정판 제작시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비뇨의학을 전공하시는 모든 전공의 선생님들의 건승을 기원하며, 진료 및 연구로 바쁘신 와중에도 수고해 주신 집필진, 감수진 교수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표준진료개발의원회 전공의를 위한 핸드북편찬팀장 김 두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