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에서 요도 출혈의 치료

Urowki
Sjlee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6월 24일 (월) 00:30 판 (새 문서: 요도 출혈이 의심되는 여자에서 진단 알고리즘은 지극히 단순하지만 산부인과적 추가 검사의 필요성을 결정해야 한다. 병력과 신체검사...)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요도 출혈이 의심되는 여자에서 진단 알고리즘은 지극히 단순하지만 산부인과적 추가 검사의 필요성을 결정해야 한다. 병력과 신체검사는 출혈이 요도에서 기원한 것인지 생식기관(자궁, 질, 외음부)에서 기원한 것인지를 확인하는데 초점을 둔다. 요도카룬클 또는 용종의 존재를 확인하기 위해서 여성 요도구에 대한 주의깊은 검사가 필요하다.

질전벽에서 손가락 촉진을 통해 요도 전반에 걸쳐 발생된 대부분의 이상을 확인할 수 있다. 요도 윤곽에 덩어리 또는 경결은 요도 기원을 시사한다. 외음부 시진 및 질, 자궁 경부의 수지검사는 생식기 기원 출혈을 확인하는데 도움을 준다.

요도구의 시진 또는 질전벽의 수지검사에서 이상 소견이 발견되면 비뇨의학과 전문 검사가 필요하다. 요도카룬클은 요도구에서 튀어나오는 붉은색을 띄는, 부드러운, 폴립모양의 혹 형태를 보인다. 요도 게실 또는 (배아의 뮬러관 잔존물에서 기원한) 요도곁 낭종(paraurethral cysts)은 드물지 않으며, 대개는 표면이 균일하고 부드러운 성상을 지니며 요도로부터 튀어나오는 덩어리로 보여진다. 일차 또는 전이성 요도암은 드물며, 요도 윤곽이 불규칙하고, 단단하게 변화한 모습으로 보여진다. 남자와 마찬가지로, 요실금이 있는 여자는 요로에서 기원하는 출혈의 가능성을 배제하기 위해 혈뇨에 대한 검사를 시행해야 한다. 요도에서 기원하는 출혈은 종종 생식기 출혈과 달리 다양한 배뇨증상이 동반되기도 한다.

병력 및 신체검사에서 출혈이 요도에서 발생되었을 가능성이 낮을 때는(배뇨증상이 없으며, 요도구 및 요도의 신체검사에서 이상이 없고, 요실금이 없는 경우), 환자에게 우선적으로 산부인과적 진료를 권할 수 있다. 특히 생식기에서 기원하는 출혈이 명백히 확인되었다면 산부인과 의원 또는 병원에 의뢰해야 한다.

요도 출혈은 개원가에서 주의깊은 병력 청취와 꼼꼼한 신체검사를 통해 처치가 가능한 비뇨의학적 증상이다. 자세한 검사를 통해 많은 경우 원인이 되는 질환을 찾을 수 있고 그에 맞게 치료할 수 있지만 요도종양과 같이 드문 질환 가능성도 염두해야 한다. 대부분의 남성 환자는 비뇨의학과적 전문 검사를 통해 적절한 진단 과정을 진행할 수 있지만, 여성 환자라면 생식기 진찰 소견에 따라 산부인과 협진 필요성을 결정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