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산통의 원인과 감별진단

Urowki
Sjlee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6월 24일 (월) 00:33 판 (새 문서: 신산통이 항상 요로결석과 동일시하지 않아야 하듯이 옆구리 통증이 항상 신질환과 동일시 해서는 안된다.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할 점들은...)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신산통이 항상 요로결석과 동일시하지 않아야 하듯이 옆구리 통증이 항상 신질환과 동일시 해서는 안된다.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할 점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로 요로결석 이외의 몇몇 상부요로계 질환이 신산통이나 옆구리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둘째로 몇 가지 신장 외 질환이 신산통과 유사하여 즉각적인 식별이 요구된다.

표 1. 신산통을 유발하는 상부요로계나 신장에 발생하는 임상 질환

요로결석

요관신우이음부폐색

신우신염

신농양

신유두 괴사

혈전에 의한 요관 폐색

급성신경색

신경색은 드물게 발생하는 것으로, 초기에 급성 신산통, 신우신염 또는 급성 복부증으로 잘못 진단할 수 있다. 조직 괴사로 인한 통증은 전형적인 옆구리 통증이 발생한다. 특히 심방 세동과 같은 혈전 현상을 일으킬 수 있는 질환을 가진 노인들에게 신경색이 더 흔한 것으로 나타난다.

표 2. 옆구리 통증이나 신산통과 유사한 증상을 유발하는 상부요로계 외부의 임상질환

복부 대동맥류

근육통

척수 신경근염

흉막염과 폐렴

담석산통

급성 충수돌기염

자궁 외 임신

급성 췌장염

대상포진

복부 대동맥류는 동맥경화증의 위험인자를 가진 고령의 환자들에서 발생하며 비정상적인 복부중앙(mesogastric)의 맥박이 촉진된다. 근육통은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반복적으로 허리를 굽히는 일을 한 과거력이 있는 경우에 발생한다. 둔하고 아픈 불편감이 흉요추 부위에 나타나며 발생 부위는 흔히 촉진 시에 압통이 발생한다. 척수 신경근염(요추 혹은 하흉추 신경근의 손상)은 대부분이 여성이며 늑골 골절이나 관절염 또는 개복 신장 수술의 과거력이 있다. 10번, 11번, 12번 늑골 부위의 통증이 발생하고 불편감이 신산통의 분포와 유사하지만 날카롭고 찌르는 듯한 통증이 발생한다. 움직임이 통증을 악화 시킨다. 흉막염폐렴은 호흡기 증상 혹은 흉부와 관련된 비전형적인 통증이 발생한다. 흉요추 부위의 예리한 찌르는 듯한 통증이 신산통처럼 보이게 한다. 담석산통은 담석의 과거력이 있다. 우측 늑골하부의 통증과 견갑골 사이로의 방사통이 동반된다(Murphy’s sign).

급성 충수돌기염은 복막쇼크의 징후(신산통의 경우에는 항상 나타나지 않는다)가 나타나고 환자는 반듯이 누운 자세에서 통증의 악화를 회피하기 위해 움직이지 않는다. 자궁 외 임신의 경우 젊은 여성에서 생리 주기가 늦거나 빠진 과거력이 있다. 임신검사에서 양성이며 질 출혈이 발생한다. 급성 췌장염은 알코올 남용자에서 발생한다. 상복부의 통증이 특징이다. 대상포진의 경우 중등도에서 고도의 작열통이 전형적인 통증이다. 옆구리 부위의 피부절(dermatome)과 일치하는 아주 한정적이고 띠 모양의 경계로 국한된다. 일반적으로 통증이 특징적인 물집보다 먼저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