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측 및 좌측 장골와 통증을 유발하는 임상 질환

Urowki
Sjlee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6월 24일 (월) 00:35 판 (새 문서: 우측 장골와 통증에 대한 감별진단 시 환자의 연령과 성별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임기 여성에서 생리의 지연이나 임신 반응 검사...)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우측 장골와 통증에 대한 감별진단 시 환자의 연령과 성별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임기 여성에서 생리의 지연이나 임신 반응 검사를 시행한 경우에는 임신의 가능성을 고려하고, 자궁외 임신에 의하여 양측 장골와 부위에 통증이 유발될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 임신 가능성이 제외되면 충수염, 자궁 부속기염(난관 및 난소에 영향을 미치는 염증성 질환) 및 요관통 등을 의심해야 한다. 젊은 성인 남성에서 요관통과 충수염은 감별 진단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노인 환자도 충수염의 가능성은 항상 있지만, 종양에 의한 이차적인 맹장 천공의 가능성도 같이 고려해야 하며, 두 질환의 증상이 비슷하여 감별 진단이 매우 어려울 수 있다. 변비에 의해서도 경미한 증상과 복부 종괴의 소견을 보일 수 있다. 젊은 사람에 비해 가능성은 떨어지지만 요관결석의 가능성은 항상 고려해야 한다.

표 3. 우측 및 좌측 장골와 통증을 유발하는 임상 질환

방향 연령 및 성별 임상질환
우측 - 젋은 여성 - 충수염

- 자궁 부속기염

- 요관통

- 자궁 외 임신

- 젊은 남성 - 충수염

- 요관통

- 노인 남녀 - 변비

- 맹장 천공

- 충수염

- 요관통

좌측 - 젊은 성인 남녀 - 요관통

- 자궁외 임신

- 노인 남녀 - 구불결장 게실염

- 변비

좌측 장골부위의 통증을 평가할 때 구불결장 게실염의 가능성을 배제하는 것이 중요하다. 구불결장 게실염은 노인에서 흔하게 발생할 수 있으며, 염증이나 천공을 유발하여 좌하복부 통증, 고열 및 종물이 촉지될 수 있다. 젊은 연령에서 발생하는 좌측 장골와 통증은 요관결석을 의심하며, 특히 젊은 여성의 경우에는 자궁 부속기염 및 자궁외 임신을 고려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