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 요실금의 진단적 접근과 분류

Urowki
Sjlee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6월 24일 (월) 00:58 판 (새 문서: 남성 요실금은 크게는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1) 요도괄약근 약화와 관련된 요실금은 특히 신체활동(걷기, 기침, 재채기, 운동 등)...)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남성 요실금은 크게는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1) 요도괄약근 약화와 관련된 요실금은 특히 신체활동(걷기, 기침, 재채기, 운동 등) 중 의도하지 않은 소변의 유출로 정의할 수 있다. 이 경우에는 복부에 압력이 증가하는 다양한 상황에서 요도괄약근 약화가 원인이 되어 소변이 흐르는 것을 막을 수 없는 경우를 의미한다. 2) 절박성 요실금은 갑작스럽고 강한 배뇨감과 연관되어 참지 못하고 속옷을 적시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대개 방광의 순응도가 낮거나 배뇨근 과활동성에 의해 발생된다. 3) 범람 요실금은 만성적 요폐 상태로 인해 2차적으로 팽창된 방광에서 소변이 넘쳐 흘러서 나타나는 것이다.

방광출구폐색(전립선비대증, 전립선암, 요도협착)으로 인한 만성 요정체의 경우에는 범람 요실금으로 환자는 세뇨, 요주저, 배뇨후 점적, 복압배뇨, 요분무 등과 같은 증상을 호소한다.

방광출구폐색이나 특발성 배뇨근과활동성이 있는 경우 또는 방광질환으로 인한 2차적 요인(염증, 암, 결석)이 있는 경우들에서는 절박성 요실금 형태로 빈뇨, 절박뇨, 야간뇨 등과 같은 증상을 호소한다.

전립선수술(경요도전립선절제술, 근치적 전립선절제술) 후나 골반수술(근치적 방광절제술, 항문직장절제술) 후 또는 골반 방사선치료 후에는 병태생리가 다양하며 절박 성, 복압성 요실금이 단독 또는 복합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 이와 관련된 병태생리들로는 요도괄약근 손상, 신경손상으로 인한 신경인성방광, 방광용적저하, 방사선방광염, 방광목수축, 신경인성 배뇨근 과활동성 또는 저활동성, 요도과운동성/저운동성 등이 있다.

신경인성 요인들(척추갈림증, 척수손상, 뇌졸중, 파킨슨병, 당뇨병)도 요실금과 관련이 있고 이런 경우는 활동 저하, 인지기능장애, 변비, 비만, 흡연, 카페인, 약물(이뇨제,항콜린제)들이 병태생리와 연관되어 있다. 이런 환자들의 경우 절박성 요실금을 많이 호소하지만 3가지 형태가 복합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