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간음경발기능검사 NPT test (Nocturnal Penile Tumescence test)

Urowki
Sjlee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6월 26일 (수) 01:59 판 (새 문서: === 목적 === 음경발기능검사는 발기부전의 진단을 위해 시행하는 검사로 특히, 수술적 치료를 앞둔 환자, 약물 치료에 반응이 없는 환자,...)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목적

음경발기능검사는 발기부전의 진단을 위해 시행하는 검사로 특히, 수술적 치료를 앞둔 환자, 약물 치료에 반응이 없는 환자, 발기 부전에 있어서 정신적 원인이 의심될 때나 법적감정이 필요할 때 이용되며 음경의 팽창 정도 (둘레의 증가)와 강직도를 동시에 지속적으로 측정하여 그래프와 객관적수치를 얻을 수 있다.

방법

1) 야간음경발기능 검사를 시행할 환자는 낮에 수면을 취하지 않도록 교육하고 가벼운 운동을 권장하는 것이 좋다. 가급적 검사시마다 기계의 배터리를 교체해야 한다.

2) 환자에게 연결하기 전에 몇가지 입력사항을 기계에 저장한다. 본체에 있는“On”버튼을 누른 후, 본체를 컴퓨터와 연결하고“rigiscan plus”아이콘을 연 다음, “initialize”버튼을 누른다. 환자의 병록번호, 이름을 기입하고 야간발기능검사 (nocturnal)인지 발기유발검사 (provocational)인지 체크한다.“OK”버튼을 누르고 잠시 기다렸다가 컴퓨터와 접속을 해제하고 기계본체의 버튼을“Off”한다.

3) 두 개의 고리를 환자의 음경의 기저부위와 귀두아래 고랑부위에 위치시키고 기계본체는 환자의 넓적다리에 단단히 고정시킨다. 기계본체의 좌측 상단에 있는 시작버튼을 누르고 최소 8시간동안 숙면을 취할 수 있게 한다.

4) overnight - 적어도 2일, 가능한 3일간 연속 측정하여 가장 발기 상태가 좋은 것을 선택하여 분석 평가한다.

분석 및 평가 방법

1) 음경 팽창정도 - 증가된 둘레를 cm으로 나타냄

2) 강직도 - 나무막대의 강도를 100%로 보고 이에 상대적인 강도를 %로 나타냄.

- 40%이하: 성교 불가능한 발기,

- 40-70%: 힘을 가하면 유연하나 성교는 가능한 발기

- 70%이상: 충분한 강직도.

3) 정상 NPT test - Session 당 3회 이상의 발기가 관찰되고 30분이상 지속되며 최대 강직도가 70%이상보일 때 정상적이라고 판단한다.

전공의핸드북 그림24.png

Rigi scan Plus를 이용한 그래프는 출력시 각 session (1회 취침) 별로 각 event가 수치화 되어 나온다. 위 그래프에서는 5번의 event를 보이고 있고 Single best event (4번째)에서 70%이상의 강직도, 30분이상의 발기지속을 보이고 있다.

정상 그래프라고 할 수 있으며 이것은 출력시 별도로 수치화되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