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tic cystogram

Urowki
Sjlee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6월 26일 (수) 02:55 판 (새 문서: === 적응증 === 방광의 파열, 방광수술 후의 요누출, 근치적전립선적출술 이후 문합부위 요누출, 방광샛길 (방광-S자결장 샛길, 질방광 샛길)...)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적응증

방광의 파열, 방광수술 후의 요누출, 근치적전립선적출술 이후 문합부위 요누출, 방광샛길 (방광-S자결장 샛길, 질방광 샛길) 등을 확인 (응급실질환 참조)

촬영방법

1) 방광의 용적에 따라 다르지만 대개 200-400cc를 주입하면 좋은 영상이 나올 수 있으나 통상적으로는 하나의 enema syringe를 피스톤을 제거하고 도뇨관에 연결시켜 놓고 다른 하나의 enema syringe를 통해 조영제를 도뇨관으로 흘려넣는 방법 (natural drainage)을 택한다.

2) 이때 피스톤을 제거하고 도뇨관에 연결시켜 놓은 syringe는 환자로부터 최대한 멀리 (높게) 유지하여 조영제가 잘 흘러들어가게 하고 조영제의 수위가 더 이상 낮아지지 않고 오히려 올라가려고 할 때 (환자가 요의를 느낄 때)까지 조영제를 흘려 넣는다. 정찰사진, 조영제 주입 중 필요한 사진, 최대 주입시 사진을 촬영하게 하고 가능하다면 비스듬영상(oblique view)를 촬영하도록 한다.

3) 주의해야 할 점은 필요한 영상획득 후 방광을 비운 사진을 반드시 촬영해야 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