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licated UTI associated with Foley catheter

Urowki
Sjlee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6월 26일 (수) 06:51 판 (새 문서: 정의: 무증상 환자: 세균수 10<sup>5</sup>CFU/mL 이상과 요검체에서 하나 이상의 요로병원균의 검출. 증상이 있는 환자: 세균수 10<sup>5</sup>CFU/mL...)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정의: 무증상 환자: 세균수 105CFU/mL 이상과 요검체에서 하나 이상의 요로병원균의 검출. 증상이 있는 환자: 세균수 105CFU/mL 이상

(1) Foley catheter associated UTI의 진단

① Foley catheter associated UTI와 관련된 증상과 징후는 새로 발생하거나 악화되는 fever, chilsls, general weakness, lethargy, flank pain, catheter제거시 frequency, urgency 등이다.
② Foley catheter 유치 환자의 pyuria는 catheter associated UTI을 진단하거나 항균요법의 기준으로 부적절하다.
③ 다른 증상이나 징후가 없는 catheter 유치 환자의 소변 악취나 혼탁은 소변배양 검사나 항균요법의 기준으로 부적절하다.

(2) Foley catheter 관련 요로감염의 예방

① 적응증이 되는 경우에만 유치한다.
② 가능하면 조기에 제거한다.
③ Clean intermittent catheterization을 고려한다.
④ 무균처치법과 멸균기구를 사용하여 삽입한다.
⑤ closed catheter drainage system을 유지한다.
⑥ 단기 혹은 장기 catheter 유치 환자에서 예방적 목적의 일상적 항균요법은 권장하지 않는다.
⑦ catheter를 항균제로 세척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

(3) Foley catheter associated UTI의 치료

① 단기 혹은 장기 유치와 무관하게 catheter 관련 asymptomatic bacteriuria는 항균요법을 권장하지 않는다. 단 임신부와 점막출혈이 예상되는 비뇨기 시술 환자는 예외이다.
② 병원균이 다양하고 항균제 내성율이 높으므로 요로감염이 의심되면 항균요법을 시작하기 전에 소변배양 검사를 해야 한다.
③ catheter를 2주 이상 유치한 환자가 요로감염이 발생하고 지속적 유치가 필요하면 증상 완화와 재감염을 줄이기 위해 catheter를 교환한다.
④ catheter 유치 여부와 무관하게 적절한 항균제로 치료 하였을 때 1-2주간의 치료를 권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