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요법 요로결석

Urowki
Sjlee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6월 27일 (목) 01:15 판 (새 문서: a. 요관경하 수술 : 전신 또는 척추마취하에 요도, 방광을 통해 요관 및 신장내로 내시경을 넣어 결석을 직접 확인하여 작은 요로결석은...)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a. 요관경하 수술

전신 또는 척추마취하에 요도, 방광을 통해 요관 및 신장내로 내시경을 넣어 결석을 직접 확인하여 작은 요로결석은 그대로 제거하고, 큰 요로결석은 체내쇄석기로 분쇄하여 제거하는 방법으로 보통 쇄석위 (lithotomy position)로 시행한다. 체내쇄석기의 종류에는 레이저, 공기압쇄석기 (lithoclast), 초음파 (ultrasonic lithotripsy,USL), 전기수압충격파쇄석기 (electrohydraulic lithotripsy, EHL)가 있다. 요관경에는 경성요관경 (rigid ureteroscopy)과 연성요관경 (flexible ureteroscopy)이 있는데, 경성요관경은 시야가 좋고, 조작이 어렵지 않아 요관 결석을 제거하는데 유용하여 이를 이용한 수술을 요관경하요관절석술 (ureteroscopic lithotripsy, URSL)로 불리며, 요관결석 수술 중 가장 많이 시행되고 있다. 연성요관경은 경성요관경이 접근하기 어려운 신우, 신배에도 접근이 가능하여 신장결석을 안전하고 덜 침습적으로 제거할 수 있고, 이를 이용한 수술법을 역행성신장내수술 (retrograde intrarenal surgery, RIRS)이라고 불린다.

b. 경피적신절석술

경피적신절석술 (percutaneous nephrolithotomy, PNL)은 2cm 이상의 큰 신장결석 치료의 표준적인 수술 방법이다. 피부를 통해 신장까지 24-30Fr 크기의 접근 통로관 (access tract)을 만들고, 이를 통해 신장내시경 (nephroscope)을 넣어 결석을 확인한 후 체내쇄석기로 분쇄하여 제거하는 수술이다. 일반적으로 복와위 (prone position)로 시행하나 앙와위 (supine)로도 가능하다. PNL 종료 시 신루관 (nephrostomy catheter)을 넣지만 술 중 합병증이 없었던 경우 무신루 PNL(tubeless PNL)도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PNL의 가장 흔한 합병증은 발열, 출혈, 요누출 및 잔석에 의해 발생하는 문제점들이다.

c. 개복 및 복강경 수술

신장결석에 대해 ESWL, URSL, RIRS, PNL 이 실패하였거나 성공적이지 못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개복 또는 복강경 수술을 고려할 수 있으며, 숙련된 술자의 경우 복강경을 선호한다. URSL 또는 ESWL로 실패한, 크고 꽉 끼인 요관결석의 경우 복강경하 요관결석제거술이 추천되며, URSL, ESWL보다 더 침습적인 수술이지만, 결석제거율은 더 높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