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두포피염
귀두포피염의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증세는 귀두에 가려움증과 통증, 부기가 나타나는데 피부가 빨개지거나 후끈거리는 듯한 자극을 느끼게 됩니다. 또 요도 입구에 염증이 계속되면 구멍이 좁아지기 때문에 소변줄기가 가늘어져서 소변을 볼 때마다 고름이 나오고 통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이 경우는 포경 수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귀두가 짓무르고 고름이 나와서 속옷에 묻기도 하고, 드물게는 귀두와 포피가 유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귀두포피염 – 음경 말단부의 피부가 빨갛게 부어 있고, 요도입구에 탁한 분비물이 관찰됩니다. 염증이 더 심해지면 부기가 더 심해지고, 주변으로 염증이 파급될 수도 있습니다.
귀두포피염은 어떻게 치료해야 하나요?
우선 음경을 잘 씻어준 다음 국부를 소독하고 항생제가 든 연고를 발라줍니다. 포경이 경우에는 포경 수술을 고려하게 됩니다.
요약
포경은 음경꺼풀의 입구가 좁아져서 귀두 뒤쪽으로 젖혀지지 않은 상태로 심하지 않는 경우 경과 관찰이 가능하나, 반복적인 상처나 감염이 발생하게 되면 포경 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러한 포경 수술의 장점은 포경의 예방 및 치료가 되고, 귀두포피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음경암이나 성병, HIV 감염의 위험성을 감소 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통증을 유발할 수 있고, 합병증 등이 생길 수 있으므로 신중한 결정이 필요하며, 수술을 결정한다면, 부분 마취가 가능하고 발기가 심하게 되지 않는 학령기나 사춘기 이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귀두포피염은 귀두에 가려움증과 통증, 부기가 나타나는 질환으로, 요도 입구에 염증이 계속되면 구멍이 좁아져 소변줄기도 가늘어 지고, 소변 볼 때마다 고름이 나오고 통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이러한 귀두포피염은 음경을 잘 씻어주고, 항생제가 든 연고를 발라주면 호전되며, 포경이 심한 경우는 포경 수술을 고려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