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남자 아이가 있는 부모가 알아야 할 소아비뇨의학)
남자아이는 여자아이와 다른 신체적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와 많은 시간을 함께하는 엄마는 자신과 다르기 때문에 이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아빠는 아이 때의 모습을 잘 기억하지 못하거나 정확한 지식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또한 비뇨의학의 진료 영역을 잘 모르는 사람이 많아서 비뇨의학적으로 증상이 있어도 어떤 병원을 방문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대한비뇨기과학회 산하 표준화진료위원회에서 남자아이를 둔 부모가 알아야 할 비뇨의학 증상 및 질환에 대한 홍보하고자 이 책자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본 책자는 부모가 자세히 관찰하면 발견할 수 있는 소아비뇨의학과 증상과 질환인 잠복고환, 음낭수종, 요도하열, 포경, 귀두포피염, 소아배뇨이상, 야뇨증, 왜소음경, 잠복음경, 정계정맥류에 대하여 다루고 있습니다. 본 책자의 형식은 의료 지식이 없는 사람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각 질환과 증상에 대해 궁금한 점을 묻고 이에 대한 답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각 장의 마지막에 내용을 정리하여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각 질환과 증상에 대해 핵심적인 사항을 간략하게 정리되어 있어 보고 이해하기는 쉬우나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비뇨의학과 전문의에게 진료를 봐야 합니다.
본 책자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활발히 비뇨의학과 진료를 하는 교수진에 의하여 의료 지식이 없는 사람을 대상으로 만들어 졌습니다. 책자를 발간하기까지의 과정으로 2년 전 표준진료위원회 산하 어머니를 위한 비뇨의학과팀이 구성되었습니다. 소아비뇨의학과학에서 흔한 증상과 질환을 정하고 책임 저자를 지정하였습니다. 그 후 문헌 검색과 인터넷 검색을 하여 핵심 질문을 정하였고 여러 번의 회의를 거쳐 내용을 만들었습니다. 가능한 가장 궁금해 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책을 만들어 의학 지식이 없는 사람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본 책자의 내용이 최신의 소아비뇨의학과 내용과 상이한 부분이 없는지 대한 소아비뇨기과학회 감수를 받았습니다. 또한, 현재의 보험 기준에 맞지 않는 부분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감수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본 책자의 내용은 각 질환과 증상의 핵심적인 부분만을 간략히 담고 있어, 추후 지속적인 보완이 필요합니다.
소아비뇨의학과를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게 되어 영광으로 생각하며, 진료 및 연구로 바쁜 와중에도 수고해 주신 김형지 위원장님, 집필진 및 감수진 교수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18년 11월
표준진료개발위원회 남자아이가 있는 부모가 알아야 할 소아비뇨의학 팀장
감성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