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비뇨의학과 전공의를 위한 핸드북ver2.0)
대한비뇨기과학회는 2014년에 전공의의 눈높이에 맞춘 “비뇨기과 전공의를 위한 핸드북 Ver. 1.0”을 발간하였습니다. 특히 임상적으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핸드북형태의 서적으로 발간되어 유용성이 향상되었습니다.
본 책은 초판과 마찬가지로 전공의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서로서 비뇨기계질환에 대한 간단한 소개 및 처치 방법, 진단법, 검사법, 일반 약물 및 항암제를 포함한 특수약물의 사용법, 진단서 작성법과 종양병기 등 처방 및 환자 처치에 꼭 필요한 여러 가지 내용이 총망라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본 책의 내용은 어디까지나 참고서적입니다. 가장 바람직한 방법은 스스로 교과서와 저널을 가지고 공부하고 연구하며 부족한 것을 선배와 교수진에게 배워야 될 것입니다. 따라서 본 책을 보다가 미흡한 점이 있거나 이상한 점이 보이면 바로 교수진에게 문의를 해야 될 것입니다.
본 책은 전국에서 집필진이 소속된 병원에서 제공한 전공의 인계집을 수집 및 정리, 수정하여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초판과는 다르게 조금 더 함축되고 최신 지견으로 전공의에게 필요한 내용을 정리하고자 하였습니다. 힘든 작업에 핸드북 발간에 원고를 집필하여 주신 김두상 핸드북편찬팀장 이하 표준진료개발위원회 위원을 포함하는 집필진과 마지막에 꼼꼼히 교정을 보아주신 감수진 여러분에게 경의를 표합니다. 또한 자료를 제공해 주신 전국 병원의 관계자 교수님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끝으로 전공의를 위한 핸드북 발간에 전폭적인 지지를 해주신 천준 회장님에게 경건한 마음으로 감사드립니다.
대한비뇨기과학회 표준진료개발 위원장 김 형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