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남자 아이가 있는 부모가 알아야 할 소아비뇨의학)
현대 사회는 인터넷의 영향으로 정보가 넘쳐나는 홍수의 시대입니다. 궁금한 것이 있으면 제일먼저 인터넷에서 정보를 얻고 있습니다. 아프거나 몸에 이상이 있으면 병원을 바로 가지만 증상이 심하고 경미하면 인터넷의 정보를 먼저 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에서는 정보가 너무 많고 잘못된 정보도 많습니다. 특히 의료의 분야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합니다. 잘못된 정보를 구하여 믿으면 병을 키우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 중 한 가지가 소아비뇨의학입니다. 비뇨의학은 일반적인 인식이 남성의 질환에 국한되어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특히 소아비뇨의학은 어떤 질환과 증상을 보는 분야인지 의학 지식이 없는 사람은 잘 알지 못하는 것이 대부분의 경우입니다. 또한 인터넷 등에 의해 잘못된 지식을 얻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극복하고자 대한비뇨기과학회에서는 일반인들이 소아비뇨의학 지식을 정확하게 얻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남자아이가 있는 부모가 알아야 할 소아비뇨의학을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본 책은 의료인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인을 대상으로 작성되어 소아비뇨의학의 대표적인 질환이나 증상을 알기 쉽게 제작되었습니다. 하지만 질환이나 증상에 대해 모든 내용이 들어 있지 않습니다. 더 많은 정보와 치료를 위해서는 비뇨의학과 전문의에게 진료를 보아야 합니다.
이 책의 발간으로 소아비뇨의학이 좀 더 대중에서 알려져서 모든 사람들이 소아비뇨의학을 친숙하게 접하기를 기대합니다.
마지막으로, 올해 무척 더운 여름에 원고집필부터 교정, 편찬 및 발간 전 과정에 고생하신 “남자아이가 있는 부모가 알아야 할 소아비뇨의학” 감성철 편찬팀장님과 표준진료개발위원회 위원을 포함하는 집필진과 마지막에 꼼꼼히 교정을 보아주신 감수진 여러분에게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18년 11월
대한비뇨기과학회 표준진료개발 위원장 김형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