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물치료 (그림 4) 과민성방광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① 항무스카린제
배뇨근의 수축은 부교감신경의 말단에서 분비된 아세틸콜린이 배뇨근의 무스카린 수용체에 작용하여 일어난다. 아세틸콜린은 요저장기에도 방광의 긴장도를 유 지한다. 또한 무스카린 수용체는 배뇨반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요로상피, 요로상피하 신경 및 간질세포에도 분포한다. 사람의 방광에는 모든 아형의 무스카린 수용체가 존재하지만 M2 및 M3 수용체가 가장 많으며 M2 수용체가 M3 수용체에 비해 3:1 정도로 많으나 M3 수용체가 배뇨근 수축에 주로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항무스카린제는 배뇨근의 무수카린 수용체에 결합하여 아세틸콜린과 수용체의 결합을 방해하여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방광 이외의 조직에 분포하는 무스카린 수용체 아형은 침샘에 M1, M3 수용체, 위장관계에 M2, M3 수용체, 대뇌에 M1 수용체, 홍체에 M3 수용체, 심장에 M2 수용체이며 이로 인한 부 작용으로 잔뇨량 증가, 구갈, 변비, 두통, 시각장애 등이 있으며 협우각 녹내장의 경우 금기이다.
② 베타3 작용제
사람의 배뇨근에는 베타 수용체가 분포하며 이들을 자극하면 adenylyl cyclase를 활성화하거나 BKCa 통로에 작용하여 방광이 이완된다. 또한 요로상피에 분포하 는 베타 수용체를 자극하면 배뇨근을 억제하는 물질을 분비하여 방광이 이완된다.
그림 4. 과민성방광 치료 약물의 기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