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의학적 검사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a. 단순요로촬영 (KUB)
- KUB에서는 석회화, 척추 및 골반 골격의 이상유무, 장의 가스 패턴, 복부의 종괴나 이물질 등을 확인 할 수 있다. 요로결석이 의심되는 경우 먼저 KUB를 시행하며, 결석의 70-90%는 방사선비투과성이므로 KUB에서 쉽게 보인다. 그러나 방사선 투과성 결석 (예, 요산석)인 경우 잘 나타나지 않으며, 방사선 비투과성 결석이라도 요추, 골반뼈 등에 중첩되면 잘 보이지 않을 수 있다.
b. 경정맥신우조영술 (IVP)
- IVP는정맥을 통해 조영제를 주사하고, 조영제가 요로를 통해 소변으로 배출되는 영상을 시간별로 촬영하여 요로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는 검사이다. KUB에서 나타난 석회화 음영이 요로 내에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결석에 의한 요로폐색이 있는 경우 해당 부위 신장에서 조영제 배설이 지연되고, 수신증이 나타나며, 폐색된 부위의 상부 요관이 확장되고, 조영제 배설이 원활하지 않아 요관상이 단절되어 나타날 수 있다. 방사선투과성 결석인 경우 조영제의 충만 결손으로 나타날 수 있다.
c. 비조영컴퓨터단층촬영 (Nonenhance CT)
- Nonenhance CT는 IVP를 대체할 수 있는 요로결석에 대한 표준적인 검사 법으로서, 결석의 크기, 위치, 밀도를 측정할 수 있다. CT는 단순촬영에서 확인되지 않는 방사선투과성 결석도 진단 할 수 있다. 급성옆구리통증을 호소하는 경우 CT가 IVP 보다 더 정확하며, CT상 결석이 없을 경우 통증의 다른 원인을 살펴봐야 한다.
d. 초음파 (Ultrasonography, US)
- 초음파 (US)는 소아, 임산부 요로결석에서 일차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영상학적 검사법으로, 결석은 후방음영증가 (posterior acoustic shadow)를 동반한 고반향성 에코 (bright echogenic foci) 로 보이며, 요로폐색이 발생한 경우 수신증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