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소음경
아이의 음경이 작다고 걱정스러운 표정을 지으며 비뇨기과에 방문하는 아이 엄마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실제로 음경이 작은 왜소음경도 있지만 음경의 크기는 정상이나 피부속에 숨어 있는 함몰음경인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여기에서는 음경의 크기가 작은 왜소음경과 함몰음경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왜소음경이란 무엇인가요?
왜소음경이란 구조적으로는 정상인 음경의 길이가 평균보다 2.5 표준 편차 이상 작은 음경으로 정의됩니다. 음경의 길이는 음경의 치골 접합부로부터 귀두 끝까지의 길이를 말하며, 음경의 길이를 측정할 때에는 음경을 잡고 조심스럽게 스트레칭한 상태에서 치골상부의 지방을 누르고 귀두 끝까지의 길이를 자를 이용하여 측정합니다(최대신장길이)(그림 1).
그림 1. 음경의 길이 측정 방법
일반적으로 신생아의 음경 길이는 1.9 cm 이상으로, 이보다 짧으면 왜소음경으로 간주됩니다. 우리나라의 남아를 대상으로 평균 음경 길이를 측정한 연구에서 정상 신생아 음경의 최대신장길이는 평균 3.3 cm입니다. 출생 후 음경은 4~5세까지 완만한 성장을 보이다가 그 이후 거의 정지상태에 있지만, 사춘기가 시작되면서 활발한 성장이 이루어집니다.
왜소음경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왜소음경은 임신 12주 후에 음경의 성장과정에서 발생하는 호르몬 이상이 그 원입니다. 임신 8주부터 태반에서 분비되는 융모성성선자극호르몬(hCG)의 자극으로 태아 고환(Leydig 세포)에서는 남성호르몬이 생성되기 시작하고, 이 남성호르몬의 영향으로 임신 12주까지 음경의 분화가 완료됩니다. 임신 중기와 말기 동안에는 태아의 시상하부에서 분비되는 생식샘자극호르몬 방출호르몬(GnRH)이 뇌하수체를 자극하여 황체형성호르몬(LH)이 분비되고, 이 황체형성호르몬의 자극을 받아 생성되는 태아 남성호르몬에 의해 음경의 성장이 이루어집니다. 이 기간 동안 음경의 크기가 두드러지게 증가하며, 임신 16주에서 38주 사이에 거의 20 mm 정도 성장합니다. 따라서, 왜 소음경을 유발하는 가장 흔한 원인은 첫째, 태아 뇌의 시상하부-뇌하수체축의 이상으로 고환을 자극하는 호르몬의 분비가 감소되는 저생식샘자극호르몬생식샘저하증이며, 둘째, 고환에서 남성호르몬의 생성이 안되는 고생식샘 자극호르몬생식샘저하증입니다. 정상적인 시상하부-뇌하수체-고환축을 가지고 있으나, 부적절한 시기 또는 태아에서 성선자극호르몬 자극의 지연으로 인해 왜소음경이 발생할 수도 있는데, 이러한 경우 특발성 왜소음경이라고합니다.
왜소음경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왜소음경을 가진 환아에서는 뼈성장이 지연되고, 냄새를 맡지 못하는 무후각증, 학습능력 감소, 부신피질자극호르몬과 갑상선자극호르몬의 결핍 등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왜소음경을 가진 남자는 적은 정자수를 가질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불임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왜소음경의 진단 방법은 무엇인가요?
왜소음경을 보이는 아이의 초기 평가는 철저한 병력 청취, 신체 검사가 중요합니다. 정확한 신체 검사를 통해 잠복고환의 동반 여부를 확인하고 동반된 다른 신체 이상을 확인해야 합니다. 최대신장음경길이가 연령별 평균 음경 길이보다 표준편차의 2.5배 이상 작은 경우에 왜소음경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왜소음경의 원인을 평가하기 위해 염색체검사, 호르몬 검사, 호르몬 자극 검사, 그리고 시상하부와 뇌하수체의 해부학적 이상을 확인하기 위해 뇌 MRI 촬영이 필요합니다.
왜소음경의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치료 방법은 소아의 증상, 연령, 건강 상태, 그리고 왜소음경의 정도에 따라 다르며, 치료 시기는 일반적으로 조기치료가 권장되고 있습니다. 왜소음경은 그 원인이 태생기의 호르몬 이상으로 발생함으로, 원칙적으로 호르몬 치료가 필요합니다. 남성호르몬 보충요법으로는 남성호르몬 제제의 근육주사와 남성호르몬 연고의 국소도포방법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남성호르몬 25 mg을 3~4주마다 한번씩 3회 근육 투여합니다. 장기간 남성호르몬 치료가 뼈 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지만, 짧은 기간 치료는 신장에 영향을 미치지않습니다.
요약
왜소음경이란 구조적으로는 정상인 음경의 길이가 평균보다 2.5 표준 편차 이상 작은 음경으로 정의됩니다. 왜소음경은 임신 12주 이후의 음경의 성장과정에서 호르 몬 이상 때문에 발생하며, 남성호르몬 제제의 근육주사 또는 연고의 국소도포방법으로 치료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