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GP (Antegrade pyelography)

Urowki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수신증이나 농신증 (pyonephrosis)이 있는 경우에 경피적신루 설치 (콩팥창냄술, PCN: Percutaneous nephrostomy)를 시행하여 감압을 할 수 있고, 요관손상 또는 요관문합부위 누출이 있는 경우에도 경피적신루를 유치하여 병변부위로 요누출을 줄일 수 있다. 신루가 유치되어 있다면 언제든지 상행성 요로조영술(AGP)을 시행할 수 있다.

적응증

1) 요관협착, 신우요관접합부협착, 신배누두 (calyceal infundibulum)협착 환자에서 이미 삽입했던 신루를 통해 수술 직전 및 수술 중에 해부학적 위치를 정확히 가늠하고자 할 때

2) 요로우회술 후 발생한 문합부 누출의 확인 및 추적관찰

3) 요관손상 (부인과 수술, 척추수술)에서 손상부위의 확인(이때에는 RGP와 동시에 시행하면 도움이 된다.)

4) 상부요관결석에서 수술 전 수술의 방법을 설정하기 위해 (antegrade URS, retrograde URS, or laparoscopy)

전공의핸드북 그림49.png

부인과 수술 후 발견된 수신증으로 경피적신루가 설치된 환자임. AGP에서 midureter에 폐색부위가 관찰된다. RGP를 동시에 시행하여 요관협착의 정도를 정확히 알수 있다.

전공의핸드북 그림50.png

상부신배누두부협착환자의 사진으로 좌측그림은 상부신배만 조영이 되는 소견임. 하부신배에 신루설치를하여 조영제를 투입하면 상부신배누두부 협착부위 및 신우의 모양, 요관의 위치를 정확히 알수 있어 우측과 같이 풍선확장술을 안전하게 시행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