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urniers gangrene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1) 정의: 감염에 의해 회음, 외부 생식시, 항문주변에 발생하는 괴사성 근막염 (necrotizing fasciitis)을 말한다.
2) 원인: 회음부주변 감염 및 면역이 억제된 경우, 유발인자로는 DM, alcoholic abuse, paraphimosis, circumcision, 회음부 주변 수술 등이 있다.
3) 임상양상: 침범부위의 부종, 홍반, 동통 등이 발생하고 근막을 침범하게 되면 심한 통증, 발열, 전신증상이 빠르게 나타나며 이후 패혈증, 다발성 장기 부전으로 사망에 이른다.
4) 검사실 소견: 빈혈 (패혈증인 경우), 백혈구증가증, 저혈당, 저나트륨, 저칼슘혈증, 크레아티닌 상승을 보인다.
5) 영상검사: CT가 질병의 범위 확인과 정확한 진단에 도움을 준다.
6) 치료: 빠른 진단이 치료에 가장 중요하다. 치료 목표는 환자의 혈액학적 안정과 광범위 항생제의 사용 및 괴사조직의 광범위한 외과적 절제이다. 항생제는 그람양성, 음성 및 혐기균을 효과적으로 억제하는 penicillin 계열, aminoglycoside, metronidazole의 병합요법을 시행하는 것이 좋다. 일부에서 고압 산소요법이(hyperbaric oxygen therapy) 사망과 합병증을 줄인다는 보고도 있다.
7) 예후: 사망률이 약 20-30%에 이른다. 사망률과 관련된 인자로 DM, alcoholic abuse, colorectal infection, 고령 등이 있다.